티스토리 뷰
채식주의는 어떤 음식을 먹지 않는가에 따라 몇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가장 제한적인 비건부터 시작해서 달걀을 섭취하는 오보, 유제품까지 되는 락토, 달걀과 유제품을 모두 섭취하는 락토 오보로 나누어지는 베지테리언과 락토 오보 수준에서 어류까지 섭취하는 페스코, 조류까지 더해진 폴로, 상황에 따라 육식을 하는 비건인 플렉시테리안까지 7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채식주의자의 수준에 따른 7가지 레벨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채식주의자의 7가지 종류와 수준
채식주의자 유형
채식주의자는 작게 보면 7가지의 레벨로 나뉘며 크게 보면 베지테리언과 세미 베지테리언으로 나뉩니다.
베지테리언은 일반적으로 흔히 알려진 채식주의자 개념으로 채소, 유제품을 주로 섭취하며 육식은 하지 않습니다. 반면, 세미 베지테리언은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제외한 유제품 및 어류, 조류 정도를 섭취합니다. 베지테리언은 완전 채식을 하는 비건과 오보, 락토, 락토 오보로 나뉘며, 세미 베지테리언은 페스코, 폴로, 플렉시테리언으로 나누어집니다.
베지테리언
비건 베지테리언(Vegan) : 채소만 섭취.
비건으로 불리는 완전 채식주의자들은 어떤 동물 제품이나 부산물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건들은 물론 붉은색이나 흰색의 육류, 어류, 조류 등의 육식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계란과 유제품도 먹지 않습니다.
또한 비건들은 꿀이나 밀랍, 젤라틴, 그리고 다른 동물 부산물 성분이나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건은 일반적으로 비단, 가죽, 양모와 같은 동물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수준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 : 채소, 유제품만 섭취
락토 베지테리언들은 붉은색이나 흰색의 고기, 생선, 조류, 달걀을 먹지 않지만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은 소비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Ovo) : 채소, 달걀만 섭취
오보 베지테리언들은 붉은색이나 흰색의 고기, 생선, 새 또는 유제품을 먹지 않지만 오보들은 계란을 소비합니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Lacto Ovo) : 채소, 달걀, 유제품만 섭취
락토와 오보가 합쳐진 수준으로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들은 붉은 고기, 흰 고기, 생선, 조류를 않지만 유제품과 달걀 제품을 소비합니다. 락토 오보는 채식주의자 중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세미 베지테리언
페스코(Pesco/Pescatarian) : 채소, 유제품, 달걀, 어류만 섭취
엄밀히 말하면 채식주의자의 유형은 아니지만, 이러한 개인은 그들의 육류 섭취를 생선이나 해산물로만 제한하여 섭취합니다. 페스코는 붉은 고기, 흰 고기, 조류를 먹지 않습니다. 이것은 "세미-베지테리언" 또는 "플렉시테리언" 식단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폴로(Pollo/Pollotarian) : 채소, 유제품, 달걀, 조류, 어류만 섭취
페스코와 마찬가지로 이 '세미-베지테리언'은 육류 소비를 가금류와 닭만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채식주의자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페스코와 달리 폴로는 붉은 고기나 생선과 해산물을 먹지 않습니다.
플렉시테리안(Flexitarian) : 평소에는 비건(Vegan)이나, 상황에 따라 육식도 가끔 허용
가끔 메뉴에 고기가 포함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합니다. 플렉시테리언은 가능한 한 고기 섭취를 제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거의 전적으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채식주의를 하는 베지테리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베지테리언으로 향하는 시작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베지테리언은 영양이 충분할까?
베지테리언은 채소만 먹어서 영양소가 부족한 것은 아닐까 생각되기도 하지만 완전한 비건을 제외하고는 평소 먹는 음식을 통해 충분한 영양 공급이 가능합니다.
육류를 통해 섭취하는 지방보다 견과류나 참기름, 들기름을 통한 지방이 더욱 양질의 지방이며, 단백질도 콩으로 만든 콩고기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식단 조절로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채식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식단을 선택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달려있습니다. 선택을 할 때 건강과 피트니스 목표 또는 필요한 것들을 고려해서 채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