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4가지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 (+셀프 해결)

폭염이 지속되고 무더위가 한창인 요즘 가정이나 원룸,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벽걸이에어컨에서 물이 튀거나, 떨어지고 얼음이 생기는 경우가 없나요?? 기사를 부르자니 간단한 문제에 돈 쓰는것같고..

벽걸이 에어컨에서 물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셀프로 할 수있는것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벽걸이 에어컨 물떨어짐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 (+셀프 해결)

  1.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1.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2. 냉기 또는 냉매가 부족할 때
    1. 냉기 또는 냉매가 부족할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3.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 (드레인)이 막혔을 때
    1.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 (드레인)이 막혔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4. 배관이 꼬이거나 막혔을 때
    1. 배관이 꼬이거나 막혔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벽걸이에어컨 물떨어짐벽걸이에어컨 물떨어짐벽걸이에어컨 물떨어짐

 

집에 있던 별걸이 에어컨 송풍구에서 물이 튀고 흘러 스트레스가 여간이 아닌데요. 사진을 확대해보면 송풍구 끝에 물방울이 맺혀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바닥으로 많은 물이 흘러 내리는것은 아니라서 간단하게 막아 놓다보니 본의아니게 무풍에어컨처럼 송풍구에서 직접적인 바람은 나오지않지만 시간이 조금 흐르면 시원해지긴하네요.

 

저같은경우는 냉매가 부족한 현상으로 아래의 방법중 냉매가 부족한 현상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결국 기사님을 불러야하는 상황이에요


 

1.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보통 에어컨 설치 초기에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로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아 물이 역류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으면 에어컨 냉각수가 빠져야할 구멍으로 제대로 빠지지 않아 벽을 타고 흐르거나 에어컨 내부에서 고일수있습니다.

 

또한 가스가 새거나 물이새면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벽걸이 에어컨의 수평이 맞지않을 때는 간단히 눈으로 수평을 확인할 수도 있으며 집에 수평계가 있으면 수평계를 쓰고 없으면 스마트폰 수평계 앱을 설치해서 에어컨 위에두고 수평을 맞출 수있습니다.

에어컨 마운트 수평계

보통은 에어컨을 직접설치하지않고 거치대의 수평을 먼저 맞춘 후 거치대에 에어컨을 장착하기 때문에 흔한 일은 아니지만 수평이 맞지않다면 에어컨이 거치대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해 볼 수도있습니다.

 


2. 냉기 또는 냉매가 부족할 때

에어컨에서 물이 고이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냉매 도는 가스가 부족 하여 물이 고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냉각핀에 물이 생기고 얼음이 얼기도하여 실내기 송풍구로 물이 고여 떨어지며, 얼음이 침을 뱉듯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벽걸이 에어컨 냉각핀 물


냉기 또는 냉매가 부족할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에어컨의 냉매 또는 가스가 부족할 때에는 실외기에서 간단하게 눈으로 확인할 수있습니다.

 

먼저 실외기가 작동할 수 있도록 에어컨을 송풍이나 제습이 아닌 냉방상태가 되도록 온도를 낮게 틀거나 파워냉방으로 설정해 두고 실외기를 보러 갑니다.

실외기의 고압관(얇음)에 하얀 서리가 내리는게 확인된다면 십중팔구 냉매가 부족한 현상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반면 정상적인 상태의 에어컨 실외기의 고압관과 저압관은 에어컨 가동중 각각 물이 맺혀있는 상태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실외기 비정상실외기 정상
(좌)냉매가 부족한 에어컨 실외기 (우) 정상적인 에어컨 실외기의 모습

냉매를 직접 충전하기 위해서는 냉매가스를 별도로 구매하고 간단한 도구와 게이지 등을 구매해야 하기때문에 한번에 여러대의 에어컨의 냉매를 충전하는것이 아니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에어컨 제조사에 연락하여 기사님을 호출하여 냉매를 충전할 수 있으며, 또는 주변의 사설 에어컨 수리 기사님을 불러 에어컨의 냉매를 충전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 (드레인)이 막혔을 때

에어컨에서 생긴물이 정상적인 경로로 떨어지면 몰받이에 물이 떨어지고 물받이 한쪽에 있는 구멍을 통해 물이 배관으로 빠지게 됩니다. 이때 물받이에 물이 빠져야할 구멍이 막혀있다면 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물이 차올라 물이 흐르게됩니다.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 (드레인)이 막혔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보통 실외로 뻗은 배관으로 물이 빠지지 않으면 배관의 문제이거나 에어컨 물받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 물받이는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청소를 하면서 주로 확인할수있는 부분인데 배관보다 작은 구멍이기 때문에 약간의 이물질이나 먼지가 쌓여 막힐 수있습니다. 다뜯은상태라면 간단하게 빨대나 가늘고 긴 나무젓가락 같은 걸로 밀어내거나 고압의 물을 분사하여 밀어내듯이 뚫어줄 수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벽걸이 에어컨 물받이 막힘

 


4. 배관이 꼬이거나 막혔을 때

에어컨에서 나오는 물은 물받이를 타고 배관을 통해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때 물이 빠져나가야 할 배관이 꼬여 배관 구멍이 막히거나, 배관 자체가 이물질들로 인해 막힌 경우 물이 제대로 밖으로 흐르지 못해 배관에 물이 차게 되고 그 물들이 다시 물받이를 채워 넘치게 되어 물이 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관이 꼬이거나 막혔을 때 확인 및 해결 방법

배관은 물받이가 막히는 경우와 거의 흡사합니다. 바깥으로 연결된 배관으로 에어컨의 물이 빠져야 하지만 빠지지 않는다면 배관이나 물받이 쪽 구멍이 막힌 거겠죠.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은 바깥의 배관의 입구를 두 손으로 감싸 쥐면서 하나의 관을 만들어 연결해 준다고 생각하고 힘껏 불어 보면 배관이 막힌 것인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숨을 내뱉지 않고 당기면 배관에 있던 이물질들이 입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막힌 것이 확인되었다면 뚫는 것은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에어컨 세정제를 에어컨 실내기쪽 배관이 시작되는 물받이 쪽에 충분히 뿌려 타고 흘러 내려가면서 관내의 이물질을 녹여 함께 내려가게 하는방법이있습니다.

 

또는 실외 배관쪽 입구에서 세게 바람을 불어넣어 뚫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관을 두손으로 잡고 손에 입을대고 불어 간단히 뚫을 수도있지만 만약 생각보다 더 꽉막힌 상태라면 시중에판매하는 배관을 뚫는 공압 펌프를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있습니다.

에어컨 배관 고압 공기펌프
드레인 버스터
드레인 버스터


함께 볼만한 글

 

보일러 터졌을때 어떻게 할까?

보일러 터져 보일러에서 물이 새거나 물이 흐를 때 대처방법 겨울철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보일러 배관이나 수도 계량기가 동파 되는것입니다. 보일러가 터졌다는 말은 보일러의 배관이 터

zzadal.tistory.com

 

겨울철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 동파 예방 하는 방법

겨울철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 동파 예방 하는 방법 바람이 매서워지고 온도가 지속적으로 떨어져 한파를 가져오는 겨울철동안 신경이 쓰이고 관리해야 하는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zzadal.tistory.com

 

겨울철 보일러 온수가 안나올때 간단한 해결 방법

겨울철 보일러 온수가 안나올때 간단한 해결 방법 하루하루가 너무나도 추운 요즘입니다. 첫눈을 반기며 연인들이 설레이며 연락을하던 떄는 이미 지나고 지독한 한파로 옷을 몇겹을 입어도 추

zzadal.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