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에 투자해야하는 이유와 금에 투자하는 방법 5가지
일반적으로 금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은 물리적 자산을 구입할 수 있고, 금 ETF의 주식을 구입할 수 있으며, 상품 시장에서 선물과 옵션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 투자자들은 금화나 골드바를 살 수 있고, 정교한 투자자들은 금 선물에 대한 옵션을 사용하는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목차
ㄴ금에 투자하기전에 명심할 것
ㄴ포트폴리에오 금은 얼마나?
ㄴ다양한 금 투자에 대한 욕구 증가
ㄴ금융자산 대비 금의 성과
ㄴ물리적인 금 구매
ㄴ금 관련 ETF/ ETN
ㄴ한국거래소 KRX 금시장
ㄴ골드뱅킹
ㄴ금펀드
국가나 세계가 불안정할 땐 안정적인 자산을 찾게 됩니다. 달러나 엔, 유로같은 기축 통화도 안정적인 자산으로 통하지만 가장 안전하고 유동적인 자산중에 금, 골드 만한게 있을까요? 우리는 왜 금에 투자해야 하고 금은 어떻게 투자할 수있을까요??
금에 투자하는 이유
금은 누구의 책임도 아니며 상대적으로 리스크적습니다. 그만큼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거죠.
금은 시장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손실을 줄이는 좋은 수단입니다. 인플레이션과 통화 위험에 대해 완충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
![]() |
![]() |
금에 투자하기전에 명심할 것.
- 금은 단순한 투자수단이 아닌 여러 요인에 의해 움직이는 자산입니다.
- 금은 가장 효과적인 분산 자산 중 하나입니다.
- 금은 다른 금융 자산에 비해 수익률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습니다.
- 금은 단점을 보완해주며 금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국 달러를 비롯한 통화들의 가치는 금의 가치에 비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드롤 인해 투자 포트폴리오에 골드를 추가하면 위험을 줄여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포트폴리오에 금이 얼마나 있는것이 좋을까요?
포트폴리오의 2%에서 10%를 금으로 보유하는 투자자들이 실적을 크게 향상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연간 금 수익률이 2%에서 4%로 실제 과거의 수익률에 못미친다고 할지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의 수요증가
금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개인부터 연금, 펀드까지 다양하며 선진국 뿐 아니라 신흥시장뿐만 에서도 자리를 잡아가고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에 대한 투자수요는 세기가 바뀐 이후 매년 평균 18%씩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미국의 중앙은행들도 외환보유고의 일부로 금 사용을 확대했습니다. 종합해보면 신흥시장 중앙은행들은 지난 10년간 금 보유량이 3배로 늘었습니다.
다양한 금 투자에 대한 욕구 증가 요인
- 아시아에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구매력이 높아졌습니다
- 2008~2009년 금융위기 이후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 금에 다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초저금리 장기화 이후 새로운 포트폴리오 수익원으로 재평가 받고있습니다.
금은 유동적이고 접근이 용이하니다. 주식 시장이 아닌 장외시장에서 하루에 2,000억 달러 이상이 거래되고있습니다. 또 금ETF 등 신상품들이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넓혔습니다.
![]() |
![]() |
![]() |
투자로서의 금
흔히 금은 위험이 높을 때 보유하고 경기가 좋을 때 매도하는 자산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러나 경제 성장은 금의 수요에 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금은 장기적으로 적지않은 수익으로 종종 주요 자산군을 앞지릅니다.
금융 자산 대비 금의 성과
금 구매 및 투자방법
금을 구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투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옵션,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투자 형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금 투자 방법 결정에는 다양한 금 관련 투자 상품 검토가 포함됩니다. 위험 및 수익률 분석, 유동성, 수수료 등이 모두 다릅니다.
-
물리적인 금 구매(골드바 등)
-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했을때 금은방등에서 쉽게 구매 할 수있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가 금을 구매한느 가장 쉬운방법 중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금을 거래할 때 부가가치세 10%가 붙게되어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세공이 필요한 경우 세공비가 따로 붙어 실제 금의 가치보다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 또한 금을 통해 금을 구매할 때 함께 지불한 부가가치세 만큼인 10%이상의 수익을 올리는것은 많은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쉽지않은 일입니다.
-
금 관련 ETF / ETN
- 주식을 거래하듯이 손쉽게 사고 팔 수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액을 투자 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증권사에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해야합니다
-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매매차익의 15.4%를 원천징수합니다.
- 해외 금 ETF의 경우 누진세로 세금이 부과되진 않지만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
한국거래소 (KRX) 금 거래소
- KRX 금거래소는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공인 금 현물시장으로 정부의 금거래 양성화 계획에 의해서 지난 201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증권사의 HTS등을 통해 고시된 시장 가격에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 거래를위해 별도의 거래계좌가 필요하며 주식거래 계좌와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금거래계좌 개설을 요청해야합니다.
- 상품은 1kg골드바와 100g미니 골드바가 있으며 거래단위는 모두 1g으로 현재 시세 기준 약 7만원입니다. (20.12.09)
- 금시장의 가장 큰 매리트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다는 점입니다.
- 실물 인출시 상품에 따라 1kg과 100g단위로 뺄 수있는데 이때 부가가치세 10%와 함게 수수료 2만원정도가 부과되기 때문에 투자를 목적으로한다면 실물인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골드뱅킹 (금통장)
- 골드뱅킹은 일반 시중은행(신한, 국민, 우리)에서 금과 관련된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제도로 과거에는 금은방을 통한 거래만 되었지만 은행에서 사고 팔수있게 되면서 주요 재테크 수단이 되었습니다.
- 원하기만하면 은행 창구에서 금을 살 수있습니다.
- 매매 가격은 매일매일의 국제 금 시세에서 수입비용과 은행수수료 등을 감안하여 결정됩니다.
-
금펀드
- 자산운용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 주로 금광사업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배분받는 방식으로 금 관련 해외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해외주식형 상품도 존재합니다.